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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건기식 산업리포트] 2019 05 02 메리츠 - 불노미생의 비결

lannstark 2021. 6. 23. 07:12

중국의 전체 건강보조식품 시장은 빠른 성장세를 보이고 있으며, 특히 수입 시장은 2016년 +14.6% / 2017년 +22.6% 증가하여 성장세가 더욱 강화되고 있다.

중국으로 건간보조식품을 수출하고자 하는 기업은 중국식품약품감독관리총국(CFDA) 로부터 허가를 받아야 한다. 인증을 받기 위해서는 품목별로 최소 6개월에서 최대 3년의 시간이 소요되기 때문에 한국 건강기능식품 기업들은 중국 현지공장 설립을 통한 진출로 기회를 모색하고 있다.

 

중국 건강기능식품 시장은 12년 일본을 넘어서기 시작했으며, 16년 172억 달러 (원화기준 19조원)의 규모를 형성하고 있다. 향후 연간 +11% 이상 성장할 것으로 예측되며, 20년 매출액이 242억 달러 (원화기준 27조원)에 이를 것으로 추산되나.

그 중 기능성 식품 (보조식품)은 아직 중국 시장에서 발전단계 전으로 중국 정보의 제12차 5개년 계획에서 언급된 이후 산업 발전을 도모하고 있다. 따라서 중국 내 기능성 식품의 평균 소비수준이 높지 않은 편이므로 앞으로 시장 잠재력을 크다.

중국인들은 건기식에 대한 개별 브랜드보다는 국가 브랜드에 대한 선호도가 높은 편이다.

 

2017년 국내 건강기능식품 시장은 소비자 매출액 기준 4.772조원으로 추산된다. 고령화 사회 진입과 함께 미용 및 노화방지에 대한 관심 증가로 연평균 7% 수준의 안정적인 성장이 지속될 전망이다. 특히 한국의 1인당 연간 건강기능식품 소비액은 미국 등 선진국 대비 1/3 수준으로 중장기적으로 확대될 여지가 많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