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 사업보고서
- 현대엘리베이터는 1984년 5월 23일 설립하여 엘리베이터, 에스컬레이터, 무빙워크 등을 생산 / 판매 / 설치 및 유지보수하는 운반기계산업을 영위하고 있으며 건설업을 주 전방산업으로 하고 있다.
- 전방산업인 건설업이 경기 변동에 민감하기 때문에 당사의 사업환경 역시 국내외 경기, 설비투자, 경제 성장률 등과 밀접하게 연관되어 있다.
- 승강기란 전기에너지를 이용하여 사람이나 화물 등을 상하로 이송하는 운반하역기계의 일종으로 엘리베이터 / 에스컬레이터 / 무빙워크 등이 대표적이다.
- 표준화에 한계가 있기 때문에 주문을 통한 생산형태가 일반적이다.
- 승객들의 안전을 위해 사후 관리차원의 설비보수와 유지관리가 무엇보다도 중요한 산업이다.
- 건축공사에 있어서 공정 마무리 단계에 당사의 제품이 투입되기 때문에 건설경기에 비해 1~2년 정도 후행하는 특성을 가지고 있다.
- 건설업은 국가기간 산업으로서 타 산업에 비해 생산 및 고용 유발효과가 크기 때문에 국내 경기 조절의 주요 정책수단으로 활용되고 있으며 이로 인해 정부 정책도 건설경기에 영향을 미치는 주요한 요인이 되고 있다.
- 국내외 초고층빌딩의 건축계획이 본격화됨에 따라 고부가가치 기종인 초고속 승강기 수요가 큰 폭의 증가세를 나타낼 것으로 예상된다.
- 거래단위가 큰 엘리베이터, 에스컬레이터, 무빙워크는 대기업이 생산을 주도하여 자본집약적인 면을 보여주고 있는 반면, 콘베이어 / 호이스트(리프트) / 크레인 등은 중소기업이 주류를 이루는 노동집약적인 특성을 나타내고 있다.
- 국내 승강기 생산/판매 시장은 오티스, 쉰들러, 티센크루프 등 글로벌 승강기 업체들이 조기 진출하여 현재까지도 치열하게 경쟁을 펼치고 있는 상황이며, 최근 글로벌 기업들의 한국 시장내 지위를 강화하기 위한 경쟁이 점점 가열되고 있다.
- 글로벌 승강기 제조사들이 한국시장 진출을 긍정적으로 생각하는 배경에는 신규 설치하는 승강기에 대한 수요가 현재까지도 견조한 증가추세를 보이고 있으며, 높은 도시 인구밀도 등에 따라 고층 빌딩에 대한 수요로 추후 시장의 전망 역시 밝다는 판단에 따른 것으로 보인다. 또한 기설치된 엘리베이터 수량이 많아 유지보수 시장의 잠재성이 크다.
- 빌딩이 고층화 / 고급화 되면서 엘리베이터도 고속/고급화되는 추세이다.
- 승강기 유지보수 시장은 소수 대형 제조업체들이 과점 시장을 형성하고 있는 승강기 설치시장과 달리, 가격 경쟁력을 보유한 백여개의 중소형 승강기 유지보수 업체들이 다수 진출해있다.
- 과거 승강기 유지보수 시장은 주로 예방정비 및 긴급조치와 같은 기본적인 서비스 위주의 단순유지보수계약이 많이 체결되었으나, 최근에는 승강기에 대한 관리부실과 보수결함등 유지보수와 관련된 사고 발생이 증가하고 안전관리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제품의 안정적인 수명, 특성 유지에 용이한 책임유지보수계약 체결이 확대되어가고 있는 추세이다.
- 2020년에는 코로나19 등에 따른 시장 위축 및 가격인하 경쟁 상황 속에서 수익성을 고려한 선별 수주를 추진한 관계로 물량을 기준으로 한 시장점유율이 일시적으로 하락했다.
- 중국, 브라질, 동남아 등의 해외시장 진출을 통하여 국제 경쟁력을 강화함으로써 국내시장은 물론 해외시장에서도 비중있는 승강기 및 주차설비 전문 브랜드로 부상하고 있다.
- 신규제품 판매와 더불어, 장기적인 수익 창출을 위한 유지보수 시장을 적극 공략하여 15년부터 6년 연속 국내 유지보수 시장 점유율 1위를 달성했다. (16년도 유상보수 관리대수 12만대 돌파)
- 그린 엘리베이터를 비롯해 전력소모를 최대 60% 가량 절감할 수 있는 전력회생형 인버터 로와트 등 환경오염을 사전에 차단하는 핵심 부품과 고부가가치 제품의 영업을 강화하고 있다.
- 2000년대 초반 이라크 시장에 처음 진출하여 인지도를 넓혀온 결과, 2014년 3월 이라크 비스마야 신도시 프로젝트와 관련해 19년까지 1,668대의 승강기 공급계약을 체결하였으며, 향후 중동의 다른 나라에서도 엘리베이터 사업을 확대할 수 있는 발판이 될 것으로 기대됨
- 터키, 말레이시아, 사우디아라비아, 이란 등도 수주 실적이 존재
- 2018년 9월 당사는 국내 최초로 점프 엘리베이터를 수주. 점프 엘리베이터는 공사 초기에 설치하여, 골조가 상승함에 따라 기계실도 상부로 이동시키는 공법으로, 골조 완성 후 설치를 시작하는 기존 방식과 차이가 있다. 공정 중에는 엘리베이터를 인력, 자재 운송용으로, 공정 완료 후에는 즉시 승객용으로 사용함으로써, 공기 단축 및 건축비 절감이 가능할 것으로 기대된다.
- 해외 진출을 활성화하여 지속가능한 사업구조를 갖춰 나갈 계획
- 세계적인 친환경 엘리베이터 기술력과 고층빌딩 수주 강화
- 국내 최초로 휴대폰으로 엘리베이터를 호출할 수 있는 '모바일 콜 엘리베이터 시스템'을 개발 / 블루투스 및 제스쳐로 엘리베이터를 호출, 목적지까지 이동할 수 있는 언태트 기술을 적극 활용하여 보다 안전하고 쾌적한 이동수단을 제공
- 21년도 경영방침은 1) 성장 모멘텀 유지 2) 변화/혁신 가속화 3) R&D 역량 고도화 4) 중국 법인 성장 가속화
- 향후 에스컬레이터 시장은 신규 수요 외에 기존에 설치된 에스컬레이터의 리모델링 수요가 확대될 것으로 전망되며, 효율적인 공간활용과 안전성에 대한 고객요구가 증가할 것으로 예상됨.
- 대규모 주차설비인 HIP(현대 통합 주차 시스템) - 당사가 현대백화점 천호점(400대) 및 무역점(204대)에 설치한 HIP는 200대 이상 수용능력과 분당 300m 주행대차 이동속도를 가지고 있는 대규모 주차설비로서, 종래의 철골자주식 주차장보다 1/3 적은 공간에 입출고 시간을 1/3로 단축시킨 고효율, 고부가가치의 첨단주차설비로서, 여기서 축적된 기술이 향후 매출증대에 기여할 것으로 예상된다.
- IoT 기술을 기반으로 국내 최초로 주차설비에 첨단원격관리 시스템(HRTS)을 도입하여 운영 정보 및 고장 정보 등을 실시간으로 감시하고 자동 진단 및 출동 명령 등을 통해 고객 서비스 향상에 역점을 두었다.
- 15년 울산지역 52대, 48대 규모의 주차타워로 첫 수주를 시작
20년도 수주잔고 : 1.4조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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