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식 공부 기록하기/06. 투자 철학, 마인드

투자에 대한 생각 (하워드 막스) #6 리스크를 인식하라 #7 리스크를 제어하라

lannstark 2021. 2. 11. 22:24

6. 리스크를 인식하라

리스크란 어떤 결과가 발생할 것인지, 그리고 원치 않는 결과가 나왔을 때 손실 가능성은 얼마나 되는지에 대해 불확실한 것을 의미한다.

 

리스크 인식은 종종 투자자의 리스크에 대한 주의가 극히 부족하다거나, 지나치게 낙관적으로 생각하고 특정 자산에 너무 큰 금액을 지불했음을 깨닫게 되면서 시작된다.

 

가치투자자들은 높은 리스크와 낮은 예상 수익은 동전의 양면일 뿐이며, 둘 다 가격이 높은 데서 비롯하는 것으로 생각한다.

 

리스크가 생기는 주요 원인은 리스크가 낮다거나 심지어 완전히 사라졌다는 믿음 때문이다.

 

늘 해오던 안전한 투자의 약정 수익이 너무 적기 때문에, 대부분의 사람들이 리스크가 큰 투자를 선뜻 시작한다. 안전한 투자에 대한 관심이 부족하여 리스크가 큰 투자를 허용함으로써, 자본시장선의 경사도를 매우 평평하게 만들었음에도 불구하고 말이다.

 

자산에 대한 적극적인 관심과 호평이 커질수록 잠재 수익은 감소하고, 리스크는 증가하는 원천이 될 수 있다.

 

 

7. 리스크를 제어하라

수익을 위해 리스크를 현명하게 수용해야 한다

 

리스크는 식별할 수 있는 것이 아니다. 눈에 보이는 것은 손실이며, 손실은 대체로 리스크가 부정적인 상황과 충돌했을 때만 발생한다.

 

상황이 나쁘지 않았다는 사실이 그럴 수밖에 없었음을 의미하거나, 리스크를 제어할 필요가 없었다는 의미는 아니라는 것을 잊지 말아야 한다. 설사 그 당시에 리스크를 제어할 필요가 없었음이 나중에 드러난다 하더라도 말이다.

 

훌륭한 투자자는 다른 사람들보다 더 큰 수익을 올린 것보다, 같은 수익을 냈다 하더라도 리스크 관리를 통해 더 적은 리스크 속에서 그런 성과를 낸 사람일 것이다.

 

공부하는 개발자의 생각

- 결국 리스크와 "어떤 가치의 기업을 얼마에 사는지"는 정말정말 밀접한 관계가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