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식 공부 기록하기/06. 투자 철학, 마인드

투자에 대한 생각 (하워드 막스) #3 가치란 무엇인가?

lannstark 2021. 1. 15. 21:35

가장 오래되고 가장 단순한 투자 규칙이 있다. 그것은 바로 "싸게 사서 비싸게 팔라"는 것이다.

내재가치보다 싼 가격에 사서 그보다 비싸게 팔면 된다. 물론 그러기 위해서는 내재가치가 무엇인지를 잘 알아야 한다.

 

기본적 분석 과정에 충실하지 않은 모멘텀 투자와 같은 단순한 투자 방식을 제외하면, 우리에게는 기본적 분석에 속하는 두 가지 투자전략이 남는다. '가치투자'와 '성장투자'가 그것이다.

성장투자는 미래에 실현될 수도 있고 실현되지 않을 수도 있는 기업의 실적에 투자하는 것인 반면, 가치투자는 기업의 현재가치 분석을 토대로 투자하는 것이다.

 

한 기업의 현재가치를 규명하려면 그 기업의 미래에 관한 견해가 필요하고, 결과적으로 예측 가능한 거시경제 환경, 경쟁력 있는 제품 개발, 과학기술의 발전 등을 고려해야만 한다.

가치와 성장 간에 두드러지는 차이점은 없으며, 두 가지 모두 미래를 대상으로 한다.

 

많은 사람들이 자신이 매수한 주식의 가격이 오를 수록 더 큰 애착을 느끼는 경향이 있다. 그리고 가격이 떨어지면 애착도 줄면서 매수를 왜 했는지 후회하기 시작한다.

 

가치평가에 대한 정확한 의견이 있으되, 그에 대한 신념이 약하면 큰 도움이 안 된다. 한편 가치평가에 대해 정확하지 않은 의견을 갖고 있으면서, 그에 대한 신념이 확고하면 문제는 훨씬 더 심각해진다. 정확한 판단과 그에 맞는 신념의 결합이 얼마나 어려운지를 보여주는 대목이다.

 

하락장에서 수익을 내기 위해 필요한 요소

  1. 내재가치에 대한 자신만의 견해
  2. 끝까지 그 견해를 고수해야 하고, 설사 자신이 틀렸음을 시사하는 가격 하락이 발생하더라도 자신의 견해대로 사야 한다.
  3. 그 견해가 옳은 것이어야 한다.

 

공부하는 개발자의 느낀점

가치투자를 하기로 한 이상, 결국 문제는 단순(?)해진다.

  1. 현재 가격이 이 회사의 가치보다 저렴한가? = 그 회사의 가치는 얼마인가?
  2. 내가 생각한 그 가치가 '옳은' 것인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