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식 공부 기록하기/06. 투자 철학, 마인드

투자에 대한 생각 (하워드 막스) #2 시장의 효율성을 이해하라

lannstark 2021. 1. 7. 00:08

2. 시장의 효율성을 이해하라

투자와 관련된 판단을 할 때 (현재의 사실과 미래에 대한 전망을 바탕으로 귀가 솔깃한 투자 아이디어를 많이 내놓는) 앤드류가 하는 첫 번째 질문은 항상 똑같다. "그건 누구나 다 아는 내용 아닌가요?"

그렇다면 시장의 실수는 어디에서 오는 것일까??

시장의 가격이 항상 옳을 수는 없다. 근본적인 이유는 '객관성'이다. 인간은 단순한 계산기가 아니다. 대부분의 사람들은 객관성을 잃게 만드는 탐욕, 공포, 시기, 그 밖에 다른 감정에 영향을 받기 때문에 언제라도 커다란 실수를 할 수가 있다.

효율성 대 비효율성에 관한 거대 담론에서 나는 어떠한 시장도 완벽하게 두 가지 중 하나는 아니라는 결론을 내렸다. 즉 어느 한쪽이 아니라 정도의 문제인 것이다.

효율성을 존중한다면 어떠한 행동을 취하기 전에 해야 할 질문이 더 있다. 실수와 잘못된 가격이 투자자의 결연한 노력으로 사라졌는가, 아니면 여전히 존재하는가, 그리고 그 이유는 무엇인가? 하는 점이다.

비효율성은 성공적인 투자를 위한 필요조건이다. 투자자가 유리하기 위해서는 기본 프로세스에 존재하는 비효율성을, 즉 불안정성과 잘못된 가격을 이용할 수 있어야 한다.

비싼 것보다 싼 것을 꾸준히 매입하기 위해서는 다른 투자자들보다 통찰력에서 앞서야 한다. 그러면 다른 투자자들이 찾을 수 없거나, 찾지 않을 것에서 최고의 투자 대상을 발견할 수 있다. 그러므로 시장은 이길 수 없는 것이라고 다른 투자자들이 믿도록 내버려두자.

공부하는 개발자의 느낀점

  1. 효율적 시장 가설이란 현재의 시장이 굉장히 효율적이기 때문에 모든 사실이 주가에 반영되어 있다는 이론이다.
  2. 사실 나는 효율적 시장 가설을 완전히 부정해 왔다. 하지만 투자를 진행할수록 효율적 시장 가설을 부정할 수 없게 되었다. 하지만 그렇다고 시장이 완전히 효율적인 것도 아니었다.
  3. 결국 그것을 고민해야 한다. A라는 사실 혹은 미래의 예측이 현재 반영되어 있는가 그렇지 않은가?? 문제는 이것을 고민하는 게 너무 어렵다는 점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