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식 공부 기록하기/06. 투자 철학, 마인드

투자에 대한 생각 (하워드 막스) #4 가격과 가치 사이의 관계를 이해하라

lannstark 2021. 1. 25. 09:46

4. 가격과 가치 사이의 관계를 이해하라

가치와 가격 사이의 건전한 관계를 확립하는 것은 성공적인 투자의 핵심이다.

사람들은 소유하고 싶은 것의 가치를 평가함에 있어 충분히 고려하지 않고 매입을 결정해 버린다. (혹은 충분히 고려하지 않고 매입하지 않겠다고 결정해 버린다) 가격을 고려하지 않은 선택을 두고 옳고 그름을 평가하는 것은 의미가 없다.

 

기업의 가치는 얼마나 될까? 결국 이 한 마디로 가치투자의 핵심을 요약할 수 있다.

 

가격에는 어떤 요소가 포함되어야 하는가? 그것은 심리와 기술적 요인이다. 대부분의 투자자들이 이 기술적 요인에 대해 잘 모른다. 기술적 요인은 증권의 공급과 수요(거래량)에 영향을 미치는 (가치와 같은 기본적 요소와 상관 없는) 기타 요소이다.

 

어쩔 수 없이 매도하는 사람이 되는 것은 최악의 상황이다.

 

가치를 평가하는 핵심이 숙련된 재무 분석에 있는 반면, 가격과 가치의 관계를 이해하는 핵심은 대체로 다른 투자자들의 심리를 간파하는 데 있다.

 

아무도 관심을 보이지 않을 때 사는 것이 가장 안전하고 잠재 수익도 가장 높다. 충분한 시간을 두고 기다리면 투자대상의 인기, 가격 등이 오를 수밖에 없다.

 

불행하게도 The greater fool's theory에도 한계는 있다. 마침내 가치에 대한 평가가 작동되기 시작하면서 궁지에 몰린 사람들은 자신들의 초라한 결과를 받아들여야만 했다.

  • 자산 관련 종목, 집단, 시장의 '고점'은 시장 참가를 거부했던 마지막 한 사람이 주식을 사면서 찍게 된다. 그 시기는 대체로 주식의 내재가치 변화와는 무관하다.
  • '가격이 너무 비싸'는 '이제 떨어질 거야'와 같은 말이 아니다. 비싼 가격이 오래 갈수도 있고, 그 보다 더 비싸질 수도 있다.
  • 결국, 그래도 내재가치가 문제가 된다.

 

문제는 가치 상승을 정확히 예측하기 어렵다는 점이다. 게다가 상승 잠재력에 대한 일반적인 견해가 자산 가격에 대체로 반영되기 때문에, 당신의 견해가 시장이나 직장 상사의 견해와 다르지 않다면 당신은 이미 그런 잠재 비용을 지불하고 있을 가능성이 크다.

 

투자 수익을 낼 수 있는 모든 방법들 중에 저가 매수가 가장 신뢰할만하다는 말을 위에서 했지만 이조차도 확실한 것은 아니다. 현재가치에 대해 잘못 평가할 수도 있고, 가치를 하락시키는 사건이 발생할 수도 있기 때문이다. 또는 사고방식이나 시장이 퇴보하여 자산이 가치보다 훨씬 못 미치는 가격에 팔릴 수도 있다. 그도 아니면 가격과 내재가치가 하나로 합쳐지는 데 생각보다 오랜 시간이 걸릴 수도 있다.

가치보다 싸게 사려는 노력이 실패할 때도 있지만, 그것이 우리가 할 수 있는 최선의 선택이다.

 

공부하는 개발자의 느낀점

  • 피터린치는 주식 투자를 포커에 비유했다. 물론 그 때 당시 포커는 요즘 대세(?)인 홀덤이 아니라, 각기 7장을 들고 치는 포커였다. 나는 이 비유가 무척이나 마음에 든다. 결국 주식은 확률 게임이기 때문이다.
  • 가격과 가치 사이의 관계라는 것도 그렇다. 우리는 이 주식이 오를지 내릴지 알 수 없다. 단지, 내가 생각하는 (그 생각이 맞건, 틀리건) 가치보다 낮은 주식을 매입하여 내릴 확률 보다 오를 확률을 높이는 것 뿐이다.
  • 어쩔 수 없이 매도하는 사람이 되는 것은 최악의 상황이기 때문에 과도한 레버리지는 항상 주의해야 한다.
  • 결국 장기적으로 꾸준한 수익을 올리기 위해서는 끊임없이 복합적인 가치 평가를 통해 (과거의 지표와 미래에 대한 생각을 모두 해야 한다) 기업 가치보다 낮은 가격의 기업을 매입하는 것이 좋은 방법이라 생각된다. 이때, 저가 매수가 가장 신뢰할만하지만, 이조차도 확실한 것은 아니라 분산 투자를 하게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