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식 공부 기록하기/01. 산업분석

[건설기계 산업] 굴삭기 종류 정리

lannstark 2020. 9. 25. 19:12

굴삭기의 온갖 종류

흔히 포크레인이라 부르는 것. (포크레인은 프랑스의 포클랭이라는 회사명에서 유래했다고 한다) 미니굴삭기부터 대형굴삭기까지 출력과 버켓용량에 따라 다양하게 구분된다.

로더 : 굴삭기와 유사하긴 한데 버켓이 다르게 생겼다...?

굴삭장비 종류들 (출처 : https://blog.naver.com/jhmillennium/221412528886)

Excavator는 360도 회전하며 작업하고, Back hoe loader는 약 160도까지만 회전한다. Excavator는 대형까지 있으며 back hoe는 상대적으로 장비가 작다 (용량과 작업반경의 차이)

  • Back hoe : 토사의 굴착용 기계. 붐 끝에 부착한 호 버킷으로 아래쪽에서 앞쪽으로 긁어 올리듯이 조작하여 토사를 굴착한다. 기체보다도 낮은 위치의 단단한 지반에 적합하다.
  • 굴삭기 (Excavator) : 땅을 파거나 깎을 때 사용되는 건설기계로 일반적으로 포클레인이라고도 한다. 장비의 이동 역할을 하는 주행체에 탑재되어 360도 회전하는 상부 선회체 및 작업 장치로 구성되어 있다
  • 파워 셔블 (Power Shovel) : 흙이나 모래, 자갈 따위를 파서 싣는 건설기계로 기계가 위치한 지면보다 높은 곳의 토사를 퍼올리는 데 적합하며 비교적 단단한 토질의 굴착에 용이하고 운반기계에 적재하는 데 편리하다. 굴착용 버킷은 투스가 앞쪽을 향해 있어 토사를 긁어내기보다는 떠올리는 형태로 작업하게 된다.

위의 설명들 출처 : https://m.blog.naver.com/hkc0929/22066713725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