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식 공부 기록하기/03. 포트폴리오 관리

2020 09 08 포트폴리오 점검

lannstark 2020. 9. 9. 08:15

현금

  • 34% 수준
  • 현금은 기회라는 종목이다 (by 피터케이)

삼일 씨엔에스

  • 올해를 하드캐리해준 친구
  • 8월 28일 포트폴리오 점검 했을 때 (블로그에 올리지는 않았다... 깜빡 했나봄.. ㅠ) 시총 950 근처였는데 현재는 1420억 수준
  • 초기 보유 수량의 30% 정도를 매도했음

투자 아이디어는 #1 사모펀드의 인수로 인한 주주환원 가능성이 아주 커졌고 (회사에 현금도 많음) #2 기업 가치 하락의 주 원인이었던 PHC 사업부문이 턴어라운드 할 조짐이 강하게 보였고 (건설 수주 잔고 올해 올라는거 보면 거의 오픈북 수준) #3 환경 관련 사모펀드와 함께 풍력관련사업에 진출하려는 의지가 18년부터 있었으며, 테마로 얽힐 수 있다

라는 것이었다.

현재까지의 상승은 3번째 아이디어가 주요한 것 같다.

  • 최종물량까지 매도할 목표는 PBR 0.7x 로 잡고 있었으며, 상대적으로 적은 물량이라도 투자 아이디어 1번, 2번을 보기 전에는 꼭 들고 있으려 한다.

  • 현재 비중 평가 기준 24.6%

유진기업

  • 내년 주력 종목 유력한 후보
  • 23% 비중을 가지고 있다.

투자아이디어는 #1 건설이 턴하면 레미콘 역시 필연적으로 턴할텐데, 수도/경기권에서 1위 업체는 유진기업이고 #2 레미콘 기업중 유이하게 저탄소 친환경 인증을 받았으며 (혹시...?!) #3 역사적 PBR 저점 + 연말에 not bad한 배당 수익률 (3% 중반) 이다

반성할점

  • 사모으는게 너무 조급했다. 조금 더 천천히 모았어도 되었는데 참 이게 결과론적인 얘기이긴 하지만, 조급하지 않았다면 거짓말이니 읍읍...
  • 대림씨엔에스와 현금비중이 조금씩 줄어들고 유진기업 비중이 조금씩 커질것으로 예상되는데 이번엔 진짜 느긋하게 사모아야 겠다.

매일유업

  • 8.7%
  • 별생각없다. 나는 바리스타룰스를 아주 좋아한다. 어쩌다보니 산 우유는 매일우유였다. 끝
  • 아 굉장히 저렴하게 샀다고 생각한다. 평단 71200원 수준. 시간 지나면 이득은 무조건 볼 것이라 Very naive 하게 생각중

한국전력과 아세아제지

  • 둘이 합쳐서 7%대..?
  • 한국전력 역시 꽤 저렴하게 샀으며 전기세 오르는 것은 확정된 미래다 ㅋㅋㅋㅋ 친환경 발전을 늘릴거고 (가성비 안좋음) 현재 적자폭을 계속 유지한다고??? ㅋㅋㅋㅋㅋㅋ 해외에서 국제소송 맞기 싫으면 전기세 오르는건 확정. 전기세 올리면 턴~
  • 아세아제지 음... 아무 생각이 없다... 골판지 봐야지봐야지 하면서 못보는 그런 상황 ㅠㅠ

사람인에치알, 인선이엔티, SK하이닉스

  • 언급하기 민망한 수준의 비중

대한약품이 의외의 테마(?)에 얻어걸리면서 양전했을때 수익 실현을 했다. 정말 순수 운으로 벌어들인 (적은) 수익.. 감사합니다 ㅎㅎ

유진기업,,, 좋아질 것 같은데,,, 아 진짜 좋아질 것 같은데,,, 내년에 어떻게 되려나

정말 주식 참 어렵다 ㅋㅋㅋㅋ

조만간 반기보고서 기준 유진기업 톺아보기 가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