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식 공부 기록하기/03. 포트폴리오 관리

2021 03 07 포트폴리오 점검

lannstark 2021. 3. 8. 08:44

철강 2 TOP (40%)

  • 동국제강 (26%)
  • POSCO (14%)

이제 슬슬 중국 증치세 이슈가 블로그를 통해 퍼지고 있는 듯하다.

열연 가격은 여전히 상승중이고, 철근 역시 2분기 인상 확정 + 공급 < 수요 국면에서 Q도 천천히 늘어나는 환경이다.

동국제강의 경우 브라질 고로사 CPS 도 함께 생각해야 하는데 미국도 본격적인 인프라 투자에 들어가면 미국 철강 수요가 급증하며 CPS도 괜찮지 않을까 하는 생각이 있다. (아쉽게 해알화는 우호적이지 못하다.. 아 환 공부해야 되는데 ㅋㅋㅋㅋ)

동국제강의 target P/B는 0.6 ~ 0.65 수준 (현재 0.468 수준)

POSCO target P/B은 0.6 ~ 0.65 수준 (현재 0.62 수준)

POSCO를 빠르게 정리하지 않는 이유는, 국내 고로사는 2개 밖에 없고 (POSCO, 현대제철) 철강 업종 전체가 상승할때 아무래도 대장주인 POSCO가 함께 가는 경우가 많기 때문이다. 뭐 그래도 천천히 정리하면서 조금 더 가격과 가치의 괴리가 큰 다른 기업들로 갈아타야겠지... (이래놓고 더 오를 수도 내릴수도 있다 ㅋㅋㅋㅋ)

배당 수비라인 (17%)

  • KTG (10%)
  • 삼화우, DB손보 (6.24%, 0.61%)

아.. 든든하다 저는 12개월 일하면 13개월치 월급이 들어오지요~ ^^.. 언젠간 12개월 일하면 14개월치 15개월치 월급이 들어오겠지 ㅋㅋㅋㅋㅋㅋㅋ

KTG 아무생각이 없다... 오늘도 사람들은 담배를 핀다...

삼화우, DB손보는 본격적으로 시작될 금리인상 사이클에서 보험업종을 담아두고 싶어서 조금 샀는데, 아직 보험에 대한 공부가 되지는 않아서... 조만간 빡세게 공부좀 해야 될 것 같다 ㅋㅋㅋ

현금 (9.64%)

위닉스, SFA, S-Oil, 건설, 음식료

  • 위닉스 8.69% : 역사적으로 미세먼지가 가장 안좋은 때는 5월이다... 기다리느냐 정리하느냐 그것이 문제로다... (어차피 익절 구간)
  • SFA 2.46% : OLED 한 3주 내내 공부했는데.. 이번주/다음주 내로 결론 날 것 같다. 올해 하반기에 먹여 살려주지 않을까..? 라는 naive 한 생각 정도 QD-OLED.. 온다.. 큰거 온다...
  • S-Oil우 2.88% : 정유.. 공부해야 한다... 아... 나프타.. 정제마진... 유가..
  • 유진기업, DL이엔씨, 화성산업, 동부건설 (도합 1011% 정도) : 여기는 사이클이 길다 ㅋㅋㅋ 35년짜리들 ㅋㅋㅋㅋㅋ
  • 매일유업, 삼양식품 : 음식료 공부해야 한다. 다만 정유 디스플레이 비해 여유는 있다고 생각된다. 경기순환주들이 피크를 뚫으면 그 다음이 음식료가 아닐까 싶은데 아직 경기순환주 전부가 팍팍 가고 있지 않다. 그리고 여전히 고PER 기업들의 valuation이 내려오지 않고 있다. 아주 단순한 시나리오를 그려보자면, 본격적인 인플레이션 국면 → 슬슬 속도 조절 얘기가 나오고 → 금리 인상 (시장 금리는 선 반영해서 올라감) → 성장주들의 멀티플 하락 → 경기순환주 수혜 → 경기순환주가 가득찰때쯤 인플레이션이 누적되어 상당한 물가를 올려두고 → B2C 소비재들의 실적이 잘 나오기 시작하면서 B2C 소비재 상승.. 이렇게 되지 않을까

요즘 수익률

  • 드디어 누적 수익률 100%를 넘어갔다. 52개월 걸렸다 ㅋㅋㅋㅋㅋ
  • 코로나 즈음부터 해서 제대로된 주식 공부를 시작했고 (산업, 기업에 대한 이해, 미래에 대한 생각, 가격과 가치에 대한 비교 등등) 그때부터 본격적인 수익을 올리기 시작했다. (지수로는 110까지 떨어졌다가 200 이상으로 반등)
  • 보통 내가 수익률 또는 포트를 점검하면 한동안은 주식이 떨어지는 경향이 있다. (포트와 수익률을 모두 점검하면 더 떨어지는 경향이 있다) 모두 도망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