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F : https://youtu.be/taYM3HFwjrk
[기본기]
- 잘 모르는 사람일수도 온라인으로 차를 고르는게 맞다. (고른 차량만 가서 사와야지 다른 것은 절대 사면 안된다)
- 온라인에서 중고차를 볼 때는 N카만 보면 된다. K카까지는 괜찮다.
- 하지만 우리의 목표는 N카에서 사자 K카에서 사자가 아니라, 해당 사이트를 이용하여 좋은 매물을 찾는 것
- 엔카 진단 체크를 하면, 유용하게 필터링 할 수 있다.
- 중고차를 살 때는 현대/기아차를 사는 것이 좋다. 감가 맞은 가격에 사면 개꿀임.
- 생각하는 것보다 '약간' 급을 높여서 구매하는 것이 좋다. 중고차를 살 때는 급의 차이가 가격 차이가 크지 않다.
- 고질병에 대해서는 고민하지 말자. 자동차는 부품이 정말 많아서 고장이 안날 수가 없다.
- 아반떼 / 소나타 등등 메인 차량을 구매하는 것을 추천한다. 많이 팔리는 브랜드 많이 팔리는 차종으로 구매~
- 1인 소유 사양 프리미엄은 인정 해줘야 한다 ㅋㅋㅋ (신차를 사서 열심히 관리한 사람이기 때문)
- 연식보다 키로수가 중요한데, 연식이 10년을 넘어가면 또 예외다.
- 15만 키로 정도 되면 사람들이 중고차로 잘 안산다
- 고속도로를 타는 것은 키로수에 비해 상태가 괜찮다. (키로수/연 을 잘 보면 좋다)
- 타이어를 보면 차주의 성향을 알 수 있다.
- 넥슨 타이어 (오페라?)를 끼는 사람은 중고차를 사는 입장에서 나쁘지 않다 = 정비소 사장님이 하라는데로 함 ㅋㅋㅋㅋㅋ = 약간 호구 느낌 = 정비 잘되있을 확률 꽤 있음..
[성능 점검]
- 외판까지는 괜찮고, 프레임을 먹으면 안된다
- 성능점검 기록표는 항상 중고차 딜러가 올려야 한다.
- 보험이력은 국민 누구나 볼 수 있다.
- 만약 딜러가 성능점검 기록표 또는 보험 이력을 올리지 않았다면 그냥 거르면 된다 ㅋㅋ
- 심지어 그런 딜러는 다 거른다
[보험 이력]
- 용도 변경 이력 → 렌트 확인 가능
- 대여 이력 및 렌트 변경은 거르자 (주인의식이 없는 차는 확률적으로 거르는 것이 좋음)
- 수리비용이 국산 기준 50 ~ 100만원 이하(수입차 200만원 이하)면 경미한 사고라 크게 신경쓸 필요 없지만, 그 이상이라면 의심해보아야 한다.
- 미확정 사고가 있으면 거르자
- 사고가 있는데 차주가 계속 탔다면 괜찮을 수 있다
- 정보제공 불가능기간 : 자차보험을 들지 않는 경우 (그 때 무슨 일이 있었는지 모름)
- 보험처리 내력이 아예 없다 → 살짝 의심해볼 필요 있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