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03 23

[정유화학] 정제마진이란? (정제마진 조회, 단순정제마진, 복합정제마진)

정제마진 조회 REF1 : http://yellow.kr/blog/?p=2466 REF2 : http://yellow.kr/financeView.jsp?s=RefiningMargins 정제마진 조회 – Neste reference margin – 옐로우의 블로그 ※ 정제마진 조회 : http://yellow.kr/financeView.jsp?s=RefiningMargins 정유주를 투자하기 위해서는 주가와 높은 상관관계를 가지고 있는 정제마진을 알아야 하는데, 우리나라는 싱가포르 복합정제마진을 yellow.kr 정유주를 투자하기 위해서는 주가와 높은 상관관계를 가지고 있는 정제마진을 알아야 하는데, 우리나라는 싱가포르 복합정제마진을 기준으로 삼는다. 그런데 무료로 매일 업데이트되는 정제마진 정보를 구할 ..

[정유화학 산업 리포트] 2020 11 30 대신증권 - 도대체 수요는?

정유는 코로나 19에 따른 석유 수요 급감(=수요 충격)으로 BEP를 하회하는 부진한 정제마진 흐름이 지속되고 있다. 21년 정유/화학 업중의 핵심은 글로벌 경기 회복과 수요 개선에 따른 시황 반등으로 두 업종 모두 개선을 기대한다. 정유 - 정상화될 업황 수요 회복 과정에서 낮아진 설비 가동률의 상승과 높아진 재고의 소진을 위한 시간이 필요할 전망 이에 따라 21년 정제마진의 유의미한 상승 시점은 상반기보다는 하반기로 예상 정제마진의 경우 여전히 부진한 수준이 계속되고 있는데, 이는 실제 수요 회복이 나타나야 상승할 수 있기 때문이다. 부지한 정제마진은 더딘 수요 회복을 의미하며, 최근 OSP가 재차 인하된 것도 같은 맥락이다. 향후 실제로 수요가 회복되는 과정에서는 과도하게 낮아진 정제마진의 상승(정..

[산업리포트 - 에너지/철강] 유진투자 ESG는 공짜가 아니다

원자재 슈퍼 사이클? 국제유가나 구리를 보면 가파른 가격 상승에 원자재 슈퍼 사이클의 시작이라는 주장이 제기되고 있다. 최근 원자재 가격 급등은 글로벌 경기가 지난해 팬데믹 타격으로부터 회복될 것이라는 기대를 반영한다. 가장 최근 원자재 슈퍼 사이클로 일컬어지는 구간은 2000년대 중반 가격 랠리이다. 엄밀히 말하면 이는 90년대 후반부터 시작된 슈퍼사이클의 일부분일 것이다. 슈퍼사이클은 수십년에 걸쳐 장기 추세선을 상회하는 가격 움직임을 의미하며 이는 주로 구조적 수요 변화로부터 온다. 따라서 원자재 슈퍼 사이클의 논하기 위해서는 원자재 수급의 구조적 변화 가능성을 점검해볼 필요가 있다. → 90년대 후반에서 시작된 슈퍼사이클의 일부분일 '것'이다? 라는 포인트는 좀 의아.. 확실히 동의하기 어려움 중..

2021 03 25 최근 철강 리포트 모음

2021 03 16 한투 해외주식 : 철강, 2016년에 무슨 일이 있었을까? 16년에는 다음과 같은 일이 일어났다. 중국의 공격적인 생산 능력 축소 : 16 ~ 20년 동안 1 ~ 1.5억톤의 설비를 폐쇄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발표 직후에는 실효성에 대한 의문이 많았다. 하지만 16년 6월 바오샨철강과 우한철강이 합병됐고, 구조조정 규모가 계획보다 빠르고 컸다. 2배가 된 철강 가격 및 컨센서스 상향 중국의 철강 산업 구조조정 방안이 발표된 후, 세계 철강 기업 주가가 16년에 크게 올랐다. 계획보다 빠른 생산 능력 감축이 긍정적으로 작용했기 때문이다. 우리는 21년에도 유사한 움직임을 전망한다. 백신 접종에 따른 경제 성장화 미국의 인프라 투자 중국 철강 업종 제2구조조정에 대한 기대 2021 03 ..

투자에 대한 생각 (하워드 막스) #12 저가 매수 대상을 찾아라

12. 저가 매수 대상을 찾아라 현명한 포트폴리오 구축 프로세스 잠재적인 투자 대상 목록 목록에 있는 투자 대상의 내재가치 평가 내재가치와 비교해서 가격이 어떠한지 판단하는 것 각각에 포함된 리스크와 리스크를 포함했을 때 전체적인 포트폴리오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이해 자신이 생각하는 최소한의 기준을 충족시키는 투자 후보를 목록으로 만들고, 그 안에서 최고로 싸고 좋은 것을 고를 것이다. 위험 대비 잠재 수익률이 가장 높은 것이나, 비용 대비 가치가 가장 높은 것을 골라야 한다. 투자는 상대적인 선택의 훈련 투자 프로세스는 정밀하고 훈련되어야 한다. 반드시 비교해 보야아 한다. 우리가 시장을 바꿀 수 없는 이상 시장에 참가하고 싶다면, 존재하는 모든 가능성 중에서 최고를 선택할 수밖에 없다. 우리의 목적은..

[디스플레이 산업리포트] 2021 02 21 하이투자 - OLED 봄날은 온다

Summary LCD TV 패널 가격이 가파르게 상승하며 주요 TV 세트 업체들의 수익성 악화 우려가 심화되고 있다. LCD 산업의 주도권은 중국 정부 디스플레이 산업 지원 정책의 힘입어 한국에서 중국 업체들로 완전히 넘어갔다. 중국 업체들은 강해진 LCD TV 패널 가격 협상력을 바탕으로 지난 수년간의 적자를 보상하기 위해 패널 가격을 계속 인상할 가능성이 높다. 국내 TV 세트 업체들의 수익성 악화에 대한 고민은 계열사들의 LCD 구조조정에 따른 패널 수직계열화가 깨지면서 시작된 것이다. 향후 국내 업체들이 TV 세트 사업을 포기하지 않는다면 새로운 전략의 패널 수직계열화 노력은 반드시 필요하다. (특히 LCD TV 사업만을 하고 있는 삼성전자) 이를 위해 삼성전자는 SDC와 함께 22년에 QD-OL..

[디스플레이 산업리포트] 2021 02 15 한양증권 - OLED 디스플레이 산업 전망

21년부터 디스플레이 장비 업종은 SDC의 신규투자와 함께 re-rating 될 것으로 전망 애플의 아이폰 OLED 패널 탑재율 증가로 A4 Fab Capa는 Tight한 상태가 지속될 것으로 예상되어 2H21 부터 30K 규모의 A4-2 신규 투자가 집행될 것으로 전망 22년에는 23년 출하 확대가 예정인 OLED 아이패드 생산을 위해 필요한 최소 30K 규모의 신규 투자가 나타날 것. 2H21 SDC 중소형 OLED 투자 재개 애플 OLED 스마트폰 출하량이 빠르게 증가하면서 3Q20에 A3 Fab이 대응해야 했던 생산 물량은 약 6,700만대로 추정. 당시 A3 Fab에서 생산 가능한 공급 물량은 6,400만개 스마트폰 패널로 수요 대비 공급이 3% 수준으로 부족했던 것으로 파악 늘어나는 애플 OL..

[디스플레이 산업리포트] 2021 02 11 유안타 - 디스플레이

올해 하반기부터 전방시장의 CAPEX 증가에 따른 신규 수주 모멘텀이 부각됨에 따라 장비 업종에 대한 re-rating 가 가능할 것으로 판단한다. 그 시작은 SDC의 L7-2 팹에서의 중소형 Flexible OLED 30K/월 투자가 될 것으로 예상한다. 다소 둔화되었던 중국향 수주 모멘텀도 하반기부터 재부각될 것으로 기대된다 중소형 OLED 투자 사이클에서 AP시스템을 top pick 으로, SFA와 ICD를 수혜 가능한 업체들로 추천한다. SDC 4년만의 중소형 OLED 투자 투자 개시 시점은 올해 하반기부터일 것으로 예상하며, 내년 하반기 양산 가동이 가능할 것으로 예상된다. 수주 규모는 7G LCD → 6G Flexible OLED로의 전환임을 감안할 때 단순 전환투자 이상일 것으로 판단된다. ..

[디스플레이 산업리포트] 2020 06 02 키움증권 - Q것이 알고 싶다

당사는 SDC가 4Q20 부터 LCD 생산 라인 스크랩을 진행한 후, 1Q21에는 QD phase 2인 QNED 라인 투자에 착수할 것으로 전망한다. 이후 1Q22부터 QNED 라인 양상이 본격화될 전망이다. SDC, QD 중심의 대형 사업부 재편 예상 삼성이 QD를 차세대 대형 패널 기술로 주목하는 이유는 1) 크기에 따라 다른 색을 낼 수 있는 특성(양자구속효과)와 2) 무기물 소재의 안정성 때문이다. 향후 QD-OLED와 QNED에 이어 궁극적으로는 완전한 자발광(EL) 방식의 TV 패널을 위한 투자를 지속해 나갈 전망이다. QNED는 QD-OLED와 레이아웃이 유사하며, 발광원만 Blue OLED가 아닌 Blue Nanorod LED로 변경되었다는 점이 그 특징이다. SDC 대형 패널 시장의 판도..

[디스플레이 산업리포트] 2020 06 01 하이투자 - BOE 밸류 체인에 투자하라

현재 시가총액 1,279억 위안(약 22조원)으로 중국 전자 업종 내 5위를 차지하고 있는 BOE는 세계 1위 한국 디스플레이 업계를 제친 중국 기술 굴기의 상징이다. BOE는 정부의 보조금을 지원받는 방식을 통해 지난 5년간 CAPEX의 누적금액은 35조원에 달한다. 또한 지난 10년간 회계상의 경상보조금은 총 2.1조원 규모에 달하며, 지난 5년간 연평균 3000억원 규모의 지원을 받아왔던 것으로 분석된다. 이런 산업 지원 정책에 의해 한국 업체들은 LCD 산업 주도권을 완전히 빼앗겼다. 한국 패널 업체들의 추락은 국가 경제, 고용 유발 효과 등의 측면에서 보더라도 분명 안타까운 일이다. 그러나 중국 LCD 산업의 급성장이 누군가(소재 / 부품 업체)에게는 큰 기회였다. 이제 중국은 OLED 시장에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