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02 9

2021 02 22 주식 생각정리 - 동국제강 vs 포스코강판

주식 투자는 정말 어렵다. 올해 초부터 나는 철강 시장을 열심히 공부해왔다. 산업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와 함께 포스코, 포스코강판, 동국제강, 현대제철을 공부했는데 포스코강판이 영위하는 냉연 사업 (그리고 컬러강판 사업의 호황)은 너무나도 뻔했으며, 포스코강판과 동국제강을 모두 살펴보고 난 다음의 결론은 동국제강이 더 좋을 것이다 라는 결론이었다. 그 근거는 크게 3개가 있었다 동국제강이 PBR 기준으로 더 누워있었다. (포스코강판 시총 1100억 기준 PBR 0.495, PSR 0.121 / 동국제강 8400억 기준 PBR 0.418, PSR 0.161) 동국제강은 컬러강판의 업계 1위 사업자였고 올해 하반기에도 증설 예정이다. (포스코강판은 장기적으로 M/S를 빼앗길 수 있다) 컬러 강판 뿐만 아니라..

투자에 대한 생각 (하워드 막스) #10 부정적 영향과 맞서라

10. 부정적 영향과 맞서라 더 많이 바라는 욕망, 좋은 기회를 놓치는 것에 대한 두려움, 다른 사람과 비교하는 경향, 대중의 영향, 확실한 것에 대한 바람. 이 같은 요소들은 한데 합쳐져 대부분의 투자자들과 시장에 엄청난 영향을 미친다. 그로 인해 실수가 바생하고 그런 실수는 자주, 널리, 반복해서 일어난다. 비효율성, 예를 들면 잘못된 가격, 잘못된 인식, 다른 이들이 하는 실수는 우수한 실적을 낼 수 있는 잠재적인 기회를 제공한다. 많은 사람들이 정보를 분석하는 데 필요한 지적 능력을 가지고 있지만, 극소수의 사람들만이 상황을 더 깊이 볼 수 있고 심리가 가진 강한 영향력에서 자유로울 수 있다. 가장 큰 투자 실수는 정보나 분석적인 요인에서 나오는 것이 아니라, 심리적인 요인에서 나온다. 투자자 심..

삼성 디스플레이 톺아보기 PDF

철강 산업에 대한 공부를 어느정도 마친후 다음 산업으로 디스플레이나 음식료 쪽을 보려고 기웃기웃 하던 찰나에 어마어마한 꿀 자료를 발견했다... 삼성디스플레이에서 친히 만들어준 디스플레이 이해하기 e-book 와... 장난아니다... 오늘부터 바로 읽어야지.. 삼성 디스플레이 뉴스룸의 주소는 여기~ news.samsungdisplay.com/ 삼성디스플레이 뉴스룸 디스플레이 산업을 선도하는 삼성디스플레이 공식 블로그, 삼성디스플레이 뉴스룸입니다! news.samsungdisplay.com 저 홈페이지 화면 상단 위에 보면 '디스플레이 톺아보기 e북'이라는 e북이 존재한다!! PDF가 필요하신 분은 여기서 다운로드! 삼성 디스플레이 감사합니다!! (위 파일의 모든 저작권은 삼성디스플레이에있습니다 후후 와 ..

2021 02 17 동국제강 분석

회사 정보 시가총액 : 8500억 정도 (주당 9000원 기준) 주식 수 : 약 9,500만주 장세주님 회장님 14%, 장세욱 회장 동생님 9.5% 두 분 다 이번 코로나때 비중 늘리셨네... 그외 관계인 분들 도합 4~5% 보유 JFE 스틸 14.68% 소액주주 54.76% 16년도부터 꾸준히 주가 상승이 있었고, 17년도 7월 피크 이후 내리막, 코로나 저점 BM 현대식 전기로 시대를 열었음 국내 최초로 15톤 교류 전기로를 시작으로, 1990년대 초에는 직류 전기로를 도입 1971년 국내 최초로 후판 사업에 진출하면서 동국제강의 사업구조는 봉형강류, 판재료로 재편됨 2015년 1월 1일 유니온스틸과의 합병으로 냉연간판 제조/판매업을 영위하고 있다 철강 산업의 특성 이제는 다른 여러 선진국과 마찬가지..

2021 02 08 포스코강판 분석

회사 정보 시총 : 1000억 주식수 6,000,000주 주주 구성 포스코 56.87% 국민연금 4.x% 신한금투 4.x% (17년도에는 5%대, 11%대를 가지고 있었으나 20년도에 들어와 비중을 계속 축소함) 소액주주 30% 정도..? BM 분기보고서 (2020. 3Q) 표먼처리 강판 제조전문기업, 단일사업을 영위. 표면처리강판 시장은 범용재와 고급재 시장으로 양분 범용재 : 기술평준화 및 중국산 저가재 유입으로 인해 경쟁 치열, 시장규모 정체 고급재 : 고부가가치를 창출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시장규모 측면에서도 성장할 가능성이 높다고 판단 경쟁우위 요소 포스코와의 공동 마케팅을 통해 차별화/프리미엄 제품인 World Top Premium 제품 판매체계를 강화하고 있다 포스코 그룹 차원의 고급 강건..

투자에 대한 생각 (하워드 막스) #8 주기에 주의를 기울여라 #9 투자 시장의 특성을 이해하라

8. 주기에 주의를 기울여라 현재 상황이 미래에도 계속될 것이라고 굳게 믿는 것처럼 건전한 투자에 위험한 것은 없다. 원칙1 : 대부분의 것들이 주기를 따른다는 사실이 증명될 것이다. 원칙2 : 수익과 손실을 가져오는 가장 큰 기회들은, 다른 이들이 '원칙 1'을 망각했을 때 찾아오는 경우가 많다. 자산 가격에 지대한 영향을 미치고, 경제 자체를 지탱해주는 신용 가용성에 큰 변동을 생기게 하려면 경제에서 작은 변동만 있으면 된다. 다음에 주기의 중단을 전제로 한 거래를 제안 받으면, 그것은 백전 백패의 지는 게임이라는 것을 기억하라. 9. 투자시장의 특성을 이해하라 시장 상황이 좋고 가격이 오르면, 투자자들은 신중함 따위는 잊고 매입을 서두른다. 그러다 혼란의 시기가 도래하여 자산이 저가 매입 대상이 되..

투자에 대한 생각 (하워드 막스) #6 리스크를 인식하라 #7 리스크를 제어하라

6. 리스크를 인식하라 리스크란 어떤 결과가 발생할 것인지, 그리고 원치 않는 결과가 나왔을 때 손실 가능성은 얼마나 되는지에 대해 불확실한 것을 의미한다. 리스크 인식은 종종 투자자의 리스크에 대한 주의가 극히 부족하다거나, 지나치게 낙관적으로 생각하고 특정 자산에 너무 큰 금액을 지불했음을 깨닫게 되면서 시작된다. 가치투자자들은 높은 리스크와 낮은 예상 수익은 동전의 양면일 뿐이며, 둘 다 가격이 높은 데서 비롯하는 것으로 생각한다. 리스크가 생기는 주요 원인은 리스크가 낮다거나 심지어 완전히 사라졌다는 믿음 때문이다. 늘 해오던 안전한 투자의 약정 수익이 너무 적기 때문에, 대부분의 사람들이 리스크가 큰 투자를 선뜻 시작한다. 안전한 투자에 대한 관심이 부족하여 리스크가 큰 투자를 허용함으로써, 자..

[Kotlin + Spring Boot + Querydsl] gradle multi project 구성하기

안녕하세요! 공부하는 개발자 입니다! 이번 포스트에서는 Kotlin, Spring Boot, Querdsl을 이용하여 gradle multi porject를 구성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본 포스트를 작성하게 된 계기는 최근 이직한 회사의 프로젝트 구성이 git repository N개와 git submodule을 사용한 형태였기 때문인데요, 따라서 gradle multi module의 본격적인 구성 방법을 살펴보기에 앞서, 한 시스템 내에서 사용되는 모듈을 관리할 수 있는 또 다른 방법인 git repository N 개 + git submodule 에 대해서 간단히 설명드려 보겠습니다 🙂 Git repository N개 + Git submodule 방식 사실 생각해보면 꼭 gradle mult..

중고차 입문자를 위한 필수 이론 정리 (2021년도 기준)

REF : https://youtu.be/taYM3HFwjrk [기본기] 잘 모르는 사람일수도 온라인으로 차를 고르는게 맞다. (고른 차량만 가서 사와야지 다른 것은 절대 사면 안된다) 온라인에서 중고차를 볼 때는 N카만 보면 된다. K카까지는 괜찮다. 하지만 우리의 목표는 N카에서 사자 K카에서 사자가 아니라, 해당 사이트를 이용하여 좋은 매물을 찾는 것 엔카 진단 체크를 하면, 유용하게 필터링 할 수 있다. 중고차를 살 때는 현대/기아차를 사는 것이 좋다. 감가 맞은 가격에 사면 개꿀임. 생각하는 것보다 '약간' 급을 높여서 구매하는 것이 좋다. 중고차를 살 때는 급의 차이가 가격 차이가 크지 않다. 고질병에 대해서는 고민하지 말자. 자동차는 부품이 정말 많아서 고장이 안날 수가 없다. 아반떼 / 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