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01 16

2020 01 31 포스코 분석 II 숫자, 그리고 스토리

https://lannstark.tistory.com/146 2021 01 29 포스코 I - BM과 과거의 주가 흐름 회사 정보 시가 총액 : 22.45조 (257,500원 기준) 주식수 : 약 8700만주 주주 구성 (아래 합이 100% 가 아닌게 조금 이상하긴 하지만...) 국민연금 11.48% 씨티뱅크 7.51% (씨티뱅크는 DR 예탁기관으로 의결권 lannstark.tistory.com 전편에 이어서... 숫자 당기순이익은 17년도 피크, 18, 19 유지 20년도 최악 (코시국으로 생산을 2Q에 중단한 적도 있다)을 보여주고 있다. 왜 17년도 보다 18년도 순이익이 매출은 더 늘었음에도 불구하고 적은가? 2017 / 2018 기타 영업외손익이 크게 증가 법인세 비용 크게 증가 의문점... 기..

2021 01 29 포스코 분석 I - BM과 과거의 주가 흐름

회사 정보 시가 총액 : 22.45조 (257,500원 기준) 주식수 : 약 8700만주 주주 구성 (아래 합이 100% 가 아닌게 조금 이상하긴 하지만...) 국민연금 11.48% 씨티뱅크 7.51% (씨티뱅크는 DR 예탁기관으로 의결권은 각각의 DR 소유주가 보유하고 있다) 우리사주 조합 1.79% 소액주주 합 73.99% BM 열연 31% 냉연 31% STS 22% 기타 (후판, 선재, 도금, 전강 등) 30% 결론적으로 이것저것 많이 하는데 봉형강류보다는 판재류 위주이다 열연 냉연 등등이 무엇인지는 https://lannstark.tistory.com/126 에서... [철강/금속 산업] 신과함께 w. 이종형 연구위원님 (키움) (2020 12 08) REF : https://www.youtube..

투자에 대한 생각 (하워드 막스) #5 리스크란 무엇인가

5. 리스크란 무엇인가? 투자는 정확히 한 가지로 이루어진다. 바로 미래를 상대하는 것이다. 리스크에 확실하게 대처하지 않는다면 장기간 성공하지는 못한다. 그렇기에 첫 번째로 해야 할 일은 리스크를 이해하는 것이며, 두 번째는 리스크가 높을 때 그것을 인지하는 것이고, 가장 중요한 세 번째는 리스크를 제어하는 것이다. 투자자는 자신이 선택한 대상에 얼만큼의 리스크가 존재하는지, 그 리스크를 감수할 수 있을지에 대해 판단해야 한다. 투자수익이 그에 따르는 리스크 감수를 정당화하는지 알아내야 한다. 투자 결과를 검토할때 투자를 하면서 감수했던 리스크 역시 꼭 평가해야 한다. 위의 그래프를 보면 리스크가 증가함에 따라 수익에 대한 불확실성과 손실 가능성이 증가한다는 사실을 알 수 있다. (단순히 수익률이 높아..

[코틀린 docs] 코틀린의 타입

코틀린의 공식 문서, Basic Types(https://kotlinlang.org/docs/reference/basic-types.html)를 간단히 정리하며 한 번더 생각해볼만한 것을 정리한 기록입니다. 코틀린 primitive type과 NULL 코틀린에서 중요하게 생각하는 철학 중 하나는 NULL이 될 수도 있는 타입과 NULL이 절대 들어가지 않을 타입을 명확히 구분하겠다는 것이다. 또한, 내부적으로 primitive type이 존재하고, 실제 연산을 할 때도 primitive type으로 처리하지만 타입은 모두 객체 타입으로 간주된다. 이게 무슨 말인가 하면 int number = 3; 이라는 자바 코드가 존재한다고 해보자. 이때 int는 Integer 라는 객체와 명확히 구분되며, primi..

투자에 대한 생각 (하워드 막스) #4 가격과 가치 사이의 관계를 이해하라

4. 가격과 가치 사이의 관계를 이해하라 가치와 가격 사이의 건전한 관계를 확립하는 것은 성공적인 투자의 핵심이다. 사람들은 소유하고 싶은 것의 가치를 평가함에 있어 충분히 고려하지 않고 매입을 결정해 버린다. (혹은 충분히 고려하지 않고 매입하지 않겠다고 결정해 버린다) 가격을 고려하지 않은 선택을 두고 옳고 그름을 평가하는 것은 의미가 없다. 기업의 가치는 얼마나 될까? 결국 이 한 마디로 가치투자의 핵심을 요약할 수 있다. 가격에는 어떤 요소가 포함되어야 하는가? 그것은 심리와 기술적 요인이다. 대부분의 투자자들이 이 기술적 요인에 대해 잘 모른다. 기술적 요인은 증권의 공급과 수요(거래량)에 영향을 미치는 (가치와 같은 기본적 요소와 상관 없는) 기타 요소이다. 어쩔 수 없이 매도하는 사람이 되는..

2021 01 24 철강/금속 리포트 읽기

하이투자 2021 01 11 - 업종 주요 이슈 & 4분기 실적 Preview 중국 철강 수급은 둔화 국면 진입. 중국 외 지역 수급은 지속 개선 중. 통상 수준 대비 여전한 미진한 상황 통상적으로 상반기 중국 수급은 부진하다 20년 12월 마지막 주부터 중국 유통 재고 증가세 전환. 중국 철강 수급이 둔화 국면에 접어들었음을 시사 철강 업종의 가파른 실적 개선 구간 → 현재까지의 가격 상승 만으로도 상반기까지 실적 호조 담보 비철금속) 실수유는 물론, 향후 가격 강세를 기대한 강한 비축 수요, 가수요의 가세로 주요 거래소 재고는 역사적 최저치 수준에 근접. 자동차 / 가전 호조 → 냉연도금류 호조 → 아연 실수요 증가 + 향후 가격 강세를 기대한 비축 수요 확대. 전기동 거래소 재고, 역사적 최저점 수..

[코틀린] companion object이란?

오늘은 companion object에 대해 알아볼 예정이다. 역시나 Java 로 코드를 살펴보고 Kotlin으로 바꿔보도록 하자 Java에서의 상수 public class Person { public static final int MAX_AGE = 500; } public static void main() { System.out.println(Person.MAX_AGE); } 간단한 코드이다. Person 클래스 내부에 MAX_AGE 라는 상수가 public 접근 제한자로 존재하고, 이는 외부에서 Person.MAX_AGE로 접근할 수 있다. 만약 Person 클래스 내부에서만 접근하게 하고 싶다면 public을 private으로 바꿀 수 있다. 클래스와 인스턴스 관점에서 바라보자면, static 필드..

[SOY 발표자료] 철강 최근에 왜 괜찮았나? 앞으로 어떻게 될 것인가

왜 요즘 철강사 주가들이 괜찮았나?! 중국이 코로나 종식을 선언하고 대규모 인프라 투자를 진행 (사실 전세계적으로 대규모 인프라 투자가 예정되어 있다. 아직 코로나가 확실하게 종식되지 않아서 시작을 못하는 것 뿐) 대규모 인프라 투자 → 철이 오지게 많이 필요하다 → 철광석 가격 급등 → 열연 및 철근 판가 증가 → 철강사 영업레버리지 효과 → 이익 뻠핑 https://www.kores.net/komis/price/mineralprice/ironoreenergy/pricetrend/baseMetals.do 2021 01 11 철강 하나금투 Weekly 철강 제품 간단 설명 용광로 = 고로이다. 고로라고 부르는 이유는, 용광로 높이가 100m 가까이 되서라고... 철강은 눈에 보이는 것이 고급재이다. 예를..

[코틀린 탐구생활] when, 그리고 클린 코드

when 사실 when expression을 처음 보았을때 들었던 생각은 switch case문과 무척 유사하다는 점이었다. Java에서는 else 사용을 지양해야 한다는 일반적인 clean code 원칙에 따라 switch case 사용도 지양하고 있었는데, Kotlin의 when은 Java의 switch case보다 훨씬 단순하고 강력했다. 비교를 해보자. Kotlin 숫자가 들어오면 숫자를 3으로 나눈 나머지에 따라 적절한 로직을 수행하고 원하지 않는 형태 이면 exception을 뱉어야 한다고 하자. 이를 Early Return 스타일로 표현하면 다음과 같다. (println에 로직이 들어간다고 생각할 수 있다) private fun validateNumber(num: Int) { if (num ..

2021 01 16 포트폴리오 점검

위닉스 26.47% 4월을 기다려보자 ㅎㅎ 미국향 수출을 감안했을때, 현재 value 저렴하다는 판단 현금 24.25% KTG 11.62% 무념무상 ㅎㅎ 배당이나 잘 주면 됐지 뭐 유진기업, 삼일씨엔에스 건자재 트리오 (둘이 합쳐서 대충 15%) 삼일씨엔에스는 다른 건자재 갈때 안가더니 이번달 들어 다시 조금 올라왔다 절대적인 기준으로는 둘 모두 저렴하나 상대적인 기준으로는 저렴한지 모르겠다. 모르겠어서 둘 모두 홀딩 사람인 6.18% 코로나가 길게 가고 있어, 최근 부진하지 않았나 싶다. 회사가 잘되면 사람이 필요한데... 코로나가 사라지면 채용 시장이 빠르게 턴하지 않을까? 잡 코리아 M&A도 지켜볼만한 이슈 매일유업 5.09% 회사 출퇴근을 하며 탕비실에 있는 커피 머신으로 하루 커피 1잔을 바꿔 ..